피토니아의 블로그

154kV 초고압 케이블 절연통보호장치 설치 본문

전기공부와 송전설비 실무/초고압 공사 실무

154kV 초고압 케이블 절연통보호장치 설치

피토니아 2022. 10. 18. 23:25
728x90

▲절연통접속에 설치되어 있는 절연통보호장치와 방식층 보호장치

 

초고압 케이블 접속점에는 절연통보호장치 또는 방식층 보호장치가 설치된다. 각 보호장치는 통칭 Sheath Voltage Limitor(SVL)로 불린다. 중간접속함은 절연접속함(IJ)과 보통접속함(NJ)으로 나뉜다. 절연접속함의 절연통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가 절연통 보호장치다. 접속함의 방식층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는 방식층 보호장치다.

 

각 보호장치는 왜 필요할까?

뇌 서지, 개페서지 등의 충격으로부터 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함이다. SVL은 일종의 수변전설비에 설치되는 피뢰기(LA)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.

 

언제 작동할까?

절연통보호장치는 평소에는 작동하지 않는다. 과도한 개폐 서지, 뇌 등으로 접속점에 과전류가 흐르면 절연통 보호장치가 작동한다.

 

왜 보호장치를 접속점에 설치할까?

사람이 다쳤을 때 곪거나 아픈 부위가 가장 많이 피해를 입는 것처럼, 케이블도 이상전류가 발생하면 가장 약한 곳으로 전류가 이동하게 된다. 케이블에서 가장 취약한 지점이 바로 케이블 접속점이다. 중간접속점 또는 종단접속점이 이상전류 발생 시 피해를 가장 많이 입게 되는 부분이다.

 

절연통보호장치 외의 다른 케이블 보호 대책은 무엇이 있을까?

케이블은 도체와 절연체 위에 시스(Sheath)가 있다. 이 시스에는 도체에서 유기된 시스유도전압과 이로 인한 시스 순환전류가 있다. 시스 유도전압은 케이블 열화를 불러오며, 허용전류의 감소를 일으킨다. 그렇기에 케이블 설치 시에는 이 시스유도전압 경감 대책을 설계 시부터 고려한다. 시스유도전압을 경감하기 위한 주된 방법은 크로스 본딩으로 연가를 이루는 것이다.

 

 

Comments